평온한 달빛 ● :: 집단상담의 효과

집단상담의 효과

게시판 2016. 6. 22. 14:53
반응형

집단상담의 효과

 

1. 집단상담에서는 상담자가 많은 내담자들과 접촉할 수 있어서 시간, 에너지, 경제적인 면에서 효과적이다.

 

2. 집단상담에서는 성인 상담자와의 1대1의 개인상담보다 여러 가지 문제를 더욱 쉽게 다룰 수 있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은 동료 집단에서 훨씬 편안함과 친밀감을 더 느끼며, 집단 내에서 집단원들 끼리 동등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3. 집단상담은 현실적이고 실제 생활에 근접한 사회 장면을 제공하기 때문에 새로운 행동을 검증하거나, 문제 해결 행동을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질수 있다.

 

4. 집단상담에서는 개인을 향한 어떤 외적인 비난이나 벌에 대해 덜 두려워하게 된다. 집단의 분위기가 안전하고 위협적이 아닐 뿐만 아니라, 오히려 행동을 시험에 보도록

 

장려했기 때문에 새로운 행동에 대하여 현실 검증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5. 집단상담에서는 동료들 간에 서로의 관심사나 감정들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기때문에 쉽게 소속감과 동료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비록 모든 성원이 꼭 같은 문제들을 갖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최소한 다른 사람들도 그들 나름대로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어,

나만의 문제나 고통이 아님을 알고 자신이나 타인을 보다 잘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6. 집단상담에서는 다양한 구성원들을 접할 수 있다. 개인상담이줄 수 없는 여러 가지 풍부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다.

 

7. 집단상담은 지도성의 측면에서 개인상담보다 훨씬 유리하다. 개인상담에서는 단 한 사람의 상담자뿐이지만 집단상담에서는 성원의 수만픔 상담자의 수가 많다.

집단 구성원들은 상호간에 경청하고 수용하고 지지하고, 맞닥뜨리고, 해석해 주는데 이와 같은 행동을 통하여 구성원들은 서로 상담자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8. 집단 상담에서 집단원들은 참여와 동시에 물러서서 관망할 수도 있다. 즉, 어떤 구성원이 특정한 대화의 내용을 취급하는데 고통이나 위협을 느끼는 경우 물러서서 침묵

을 지키며 앉아 있을 수 있다. 그러면서도 그는 계속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나 행동을 경청하고 관찰하면서 함께 생각하고 느끼므로 집단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9. 집단상담을 통해 개인상담으로의 연결이 이루어질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들이 많이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개인상담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들이 집단상담을 통하여 개인상담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또 용기를 얻어 상담에 응하게 된다.

 

[출처 - 아름다운 삶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

 

 

 

 

 

 

반응형
Posted by 니오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