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한 달빛 ● :: 부탁할때 목적을 분명하게 인식하기

반응형

 

 

 

 

부탁할 때 목적을 분명하게 인식하기

 

우리의 목적은 정직과 공감에 기반을 둔 관계다.

 

또한 진정한 부탁을 표현하는 데에는, 우리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탁의 의도가 단지 상대방의 행동을 바꾸려는 것이라든가, 혹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하려는 것이라면 NVC는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이 대화법은 상대방이 스스로 기꺼이 연민으로써 자신을 바꾸거나 반응하기를 원하는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졌다.

 

NVC의 목적은 정직과 공감에 기반을 둔 인간관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우리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질적인 유대관계를 통해 모든 사람의 욕구가 충족되는 것임을 다른 사람들이 믿게 되면, 사람들은 우리으 ㅣ부탁이 진정한 부탁이고,

 

부탁을 위장한 강요가 아님을 믿을 것이다.

 

 

이러한 목적의식을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부모나 교육자, 경영자 등 다른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서 행동의 변화를 얻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여렵다.

 

연수기간 중 점심시간에 집에다녀온 한 어머니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마셜, 집1에 가서 배운 대로 해봈는데 효과가 없었어요."

 

나는 그녀가 집에서 무엇을 했는지 물었다.

 

"집에 가서 배운 대로 느낌과 욕구를 표현했어요. 내 아들을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않았어요. 나는 단지 이렇게 말했어요.

 

"얘야. 네가 하기로 한 약속을 하지 않으면,나는 정말 실망스럽다. 내가 집에 돌아왔을때 꺠끗이 정돈되어 읶길 바라기 때문이란다."

 

그러고 나서 아들에게 부탁했지요. '제가 지금 바로 청소를 시작하면 좋겠다'고 말이지요."

 

나는 "NVC의 구성 요소를 모두 잘 활용한 것처럼 보이는군요. " 라고 대답했다.

 

"그런데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그 아이가 하지 않았단 말이에요."

 

"그러고 나서는 무슨일이 있었나요?"

 

" 나는 아들에게 그렇게 게으르고 무책임해서는 인생을 살아갈 수 없다고 말했어요."

 

나는 이 여성이 아직 부탁과 강요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을 알수 있었다.

 

여전히 자신의 부탁이 받아들여졌을 때만 부탁이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우리가 부탁하는 방법을 배우는 초기 단계에 부탁의 배후에 있는 목적을 인식하지 못한 채 기계적으로만 NVC를 적용할 떄 생기는 일이다.

 

하지만 우리가 아무리 목적을 인식하면서 주의 깊게 부탁했다 하더라도 듣는 사람은 그것을 강요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특히 우리가 권위 있는 위치에 있고 상대방이 과거에 억압적인 권위자를 경험했다면 더욱 그렇다.

 

요약

 

NVC의 네번째 요소는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 서로에게 무엇을 부탁하기 원하는가"를 아는 것이다.

 

막연하고 추상적이거나 모호한 말을 피하고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것보다우리가 원하는 것을 말함으로써 긍정적인 행동을 부탁하는 것, 이것을 명심하는 일이다.

 

우리가 상대에게서 어떤 응답을 바라는지 붙명히 할수록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을 가능성은 더 높아진다.

 

우리가 전하고자 하는 뜻이 항상 정확하게 전달되지는 않기 떄문에 그것이 정확하게 전해졌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집단을 대상으로 말할 떄는 그 집단에자신이 바라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비상산적인 대화로 많은 사람의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한편 상대방이 우리의 부탁에 응하지 않을 때 비난받거나 처벌받게 되리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부탁이 강요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우리는 상대가 기꺼이 할수 있을 떄에만 우리의 부탁을 들어달라는 뜻을 명백히 밝힘으로써 이것이 강요가 아니라 부탁임을 상대가믿을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NVC의 목적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바꾸려는 것이 아니라, 솔직함과 공감에 기반을 둔 인간관계를 구축하여 결국에는 모든 사람이 욕구를

 

 충족한다는 것이다.

 

[ 출저 : 비폭력대화 저자: 마셜B. 로젠버그]

 

 

반응형
Posted by 니오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