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한 달빛 ● :: 우리는 지금 어떤 음식을 먹고 있는가?-화식과 과식

반응형

 

오늘날 우리는 맛을 위주로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

그러나 어떻게 먹는 것이 좋다, 나쁘다라는 단편적인 생각보다는 먹는다는 것에 대해 전 과정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옛날에 가난할 때야 음식을 양으로 먹었고, 또 좀 잘살게 되면서 맛을 위주로 먹었지만 이제는 이 맛의 시대도 한물갔다.

지금부터는 맛보다도 그 것이 몸에 얼마나 좋은지를 살펴 음식을 먹어야 한다.

음식의 맛을 내기 위해서 익히게 되면 가장 중요한 성분인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와 효소들이 파괴된다.

또한 화식을 하면서 우리는 음식의 맛을 알게 되었고. 그로 인해 과식을 하게 되었다.

소식을 하면 대변 배설도 정상적으로 되고 피로도 없어지고 수면시간이 짧아진다.

장수하는 사람들의 비결 중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소식이다.

소식은 자기가 소화시킬 수 있는 한도량보다 적게 먹는 것을 말한다.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과식하면 음식물의 부패 때문에 독소가 생겨 피로하게 된다.

비타민, 미네랄, 효소 등만 충분하다면 사람들은 소식을 하더라도 건강할 수 있다.

 

육식위주의 식생활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이 점점 서구화되면서 채식보다는 육식 위주로 먹는 사람들이 요즘 많다.

그러나 고기는 우리 몸에 다음과 같은 해로운 작용을 한다.

첫째, 고기는 동물성 단백질과 포화지방이 주성분이므로 먹어서 분해하는 과정에서 요산,인산,초산 등이 생겨 혈액을 산독화시킨다.

혈액이 산독화 되면서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서 뼈 속에 있는 칼슘, 마그네슘 등을 잉ㅇ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치아 손상 등을 일으키기 쉬우며

중화 작용 중 형성된 칼슘, 요산 결정체가 체내 곳곳에 쌓여 통풍, 관절염, 동맥경화증, 류머티즘, 요통, 신장결석, 담석증, 피부노화, 주름살 등을 만든다.

둘째, 혈액의 산독화는 면역력을 저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진다.

셋째, 육식을 과다하게 하면 쉽게 흥분하고 머리가 무거우며 성적흥분도 과도하게 된다.

이는 육류에 들어있는 흥분성 물질(퓨린 염기)이 흡수되거나 고기의 단백질이 분해되어 생기는 독 때문이다.

넷째, 고기의 단백질은 소화시키는 데 많은 위액이 필요하다.

위액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기의 단백질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은 완전히 소화되어 흡수되지 않고 덜 분해된 상태에서 장벽을 통해

흡수되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다섯째 지나친 육식은 심각한 배설 장애를 일으킨다.

섬유질이 없는 육류는 변비를 일으키며 장 속에 숙변을 만들고 이상 발효를 일으켜 장기에 독소를 보내고, 혈액의 산독화는 신장 기능을 저하시켜

배설장애를 일으킨다.

여섯째 사육된 동물의 고기는 25-70%가 포화지방이므로 고콜레스테롤 혈증과 동백 경화증의 주요 원인으로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장병을 유발한다.

일곱째, 고기의 단백질은 대사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암모니아를 발생시키고 이것은 간장에서 우레아 사이클을 통하여 무동성인 요소를 만들어 배출

시킨다.

따라서 다량의 고기를 먹으면 간에서 무리한 해독 작용을 하므로 간이 피곤해지며 덩달아 몸도 피곤해 진다.

여덟째, 고기를 불에 구울 때 기름이 타면 발암성 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성되는데 고기 1근을 숯불에 구우면 담배 400개피를 피운 것과 같다고 한다.

또한 장에서 부패된 독성 물질, 변비 등이 직장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폐암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아홉째 사육되는 동물들이 오염되어 간다.

가축들에게 인위적인 배합 사료를 먹여 고기의 질이 달라져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사료에는 성장 호르몬제와 항생제, 심지어 신경안정제까지 들어있어

이것을 먹으면 소나 돼지, 닥이 단시간에 성장하게 된다.

이런 고기를 먹으면 사람도 빨리 성장하게 되는데, 빨리 성장한다는 것은 빨리 늙는 것을 의미한다.

소는 5년 동안에 다 자라 25년을 살고 죽는다. 사람은 20년 동안에 자라 70-80년을 살아야 되는데 성장홀몬을 먹은 고기로 인하여

여아들은 초경이 빨라지고 남자아이들은 여성화되며 조숙하게 된다.

열째, 고기를 많이 먹으면 숲이 줄어든다.

쇠고기 1kg을 생산하려면 7kg의 곡물이 사료로 필요하다고 한다.

닭고기 1kg은 2kg의 고굴을 섭취하고 돼지고기 1kg은 4kg의 곡물이 필요하다.

육식에 있는 단백질을 콩으로 먹으면 사람 20명이 먹고 살수 있는데 쇠고기를 먹기위해서는 한사람만 먹고 19명은 굶어야 한다고 한다.

 

[생식이 좋다 건강식이 좋다 엄성희 지음 중에서 발췌]

효소원 바로가기

 

 

 

 

반응형
Posted by 니오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