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한 달빛 ● :: 부정적인 말을 듣게 될 때 가능한 네가지 선택

반응형

NVC의 세번째 요소는 우리 느낌의 근원을 인식하는 것이다.

 

NVC는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이 우리의 느낌을 불러 일으키는 자극은 될수 있을지 몰라도 결코 우리 느낌의 원인은 아니라는 인식을 새롭게 해준다.

 

우리가 갖게 되는 느낌은 당시 나의 필요와 의 따른 것이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의 언행을 받아들이는 마음 자세에 달린 것이기도 하다.

 

NVC의 세번째 요소는 우리 자신의 느낌을 불러들이는데 영행을 주는 우리 내면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우리 스스로가 지도록 한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말이나 다른 형태로 부정적인 뜻이 전해졌을때 우리는 다음 네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비난과 비판을 개인이는 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화나서 "당신은 내가 여태까지 만난 사람중에서 가장 이기적인 사람이야"

 

라고 말했을때 이 말을 개인적으로 듣는 방향을 선택하면 "아 내가 좀서 신경을 썼어야 하는다" 라는 반응을 보일 것이다.

 

이는 다른 사람의 판단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자신을 탓하는 것이다.

 

이러한 선택은 우리를 죄의식, 수치감, 그리고 우울한 느낌 쪽으로 기울게 만들기 때문에 자존감에 큰 손상을 입힐 수 있다.

 

두 번째 말하는 상대방을 나무라는 것이다.

 

예를 달어 "당신은 내가 여태까지 만난 사람 중에서 가장 이기적인 사람이야" 라는 말을 들으면 " 당신은 그런말을 할 자격이 없어요 나는 당신이 원하는 대로 항상ㅇ

 

배려해주었는데 ㅈ정말 이기적이 사람은 바로 당신이군요"하고 반박할 수 있다.

 

우리가 이런 식으로 상대방을 비난할때 우리는 분노를 느끼게 될 것이다.

 

세 번째는 자신의 느낌과 욕구에 의식의 불을 비추는 것이다.

 

이렇게 말하면 아마 "당신이 만난 사람중에서 제가 가장 이기적이라는 말을 들었을때 마음이 아팠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내가 얼마나 신경쓰고 노려가는지 인정받기 바라기 때문입니다.

 

라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자기 자신의 느낌과 욕구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현재의 상처받은 느낌은 나의 노력을 알아주기 바라는 욕구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끝으로 네번째는 다른사람이 지금 표현하는 느낌과 욕구에 우리 의식의 불을 비추는 것이다.

 

위의 예문에 대해서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더 많이 배려해주기 원했기 때문에 ㅅ실망하셨어요?라고 물어볼 수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으 탓하기 보다는 자신의 욕구와 희망, 기대, 가치관이나 생각을 인정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의 느낌에 대해 책임을 진다.

 

다음 예문에서 실망을 나타내는 문장 간으 차이점을 알아보자.

 

*정리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은 자극이 될 수는 있어도 자신이 갖는 느끼의 원인은 아니다.

부정적인 말을 받아들이는 네가지 방식

첫째 자신을 탓하기

둘째 다른사람을 탓하기

셋째 우리 자신의 느낌과 욕구 인식하기

넷째 다른 사람의 느낌과 욕구 인식하기

 

 

[출처 - 비폭력대화. 지은이 - 마셜 로젠버그]

 

 

반응형
Posted by 니오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