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한 달빛 ● :: DSLR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 비교하기

스마트폰 카메라로 DSLR 따라잡기에 도전하기.

 

 

DSLR 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의 비교

DSLR 카메라의 장단점

단점 : 카메라 바디에는 각각 목적과 화각에 따라 다양하게 렌즈를 필요로 하기에

촬영할때 필요장비의 무게와 부피가 크기에 휴대성이 다소 좋지 않다.

카메라로 찍은 디지털 데이터를 이용하려면 컴퓨터로 파일을 옮겨야만하며

포토샵 또는 라이트룸과 같이 전문적인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이 있어야 리터칭을 할수 있으므로

리터칭프로그램과 같은 것들을 익혀야 하겠다.

그리고 찍은 사진파일을 PC에 폴더로 분류하여야 하고 SNS나 웹상에 올려야 하는것이 불편하다.

- 셔터를 누르는 즉시 렌즈 안쪽으로 반사경 미러가 움직이기 때문에 미세하게 흔들림과 소음이 있다.

미러 쇼크(mirrir shock)

카메라 렌즈와 바디가 전문가들이 쓰는 고가의 장비이므로 기본장비를 마련하기에 부담스런 비용이 든다.

장점

디지털로 보여지는 사진이 아니라 실제 광경을 뷰파인더로 보며 찍으므로 망원 또는 광각 렌즈로부터 오는

이미지 왜곡 또는 초점이 맺히는 일이 없다.

일안 반사식이므로 찍는 풍경이나 피사체를 뷰파인더로 직접 보며 찍을 수 있다.

(풍경, 피사체 → 렌즈 → 반사경 → 프리즘 → 눈)

찍는이의 의도에 의해 초점 거리 10mm 정도의 어안 렌즈에서부터 1000mm의 고배율 망원렌즈까지

다양한 교환으로 촬영 목적에 맞도록 이용할수 있다.

필름환산 35mm 사이즈(1:1 풀프레임일때) 저노이즈의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장단점과 특징

단점

스마트폰 카메라는 보편적으로 4~6배의 디지털줌이 되지만 렌즈의 초점 거리 변화로 광학줌이 아니라

단순하게 화서 픽셀 자체를 크게하는 방식으로 픽셀이 깨지고 뭉개지는 현상이 있다.

탑재된 카메라 이미지 센서가 DSLR 카메라에 비하여 크기가 작으므로 같은 화소수라고 해도 화질 자체는 많은

차이가 있다.

보편적으로 크기가 적은 광각 단 렌즈로 구성이 된 폰카메라는 심도가 얕은(흐린 배경이 있는) 사진은 활영이 불가하다.

다시 말하자면 깊은 심도를 가진 폰카는 DSLR로도 찍기 힘든 심도 깊은 사진촬영이 가능하다.

야간 촬영 조건에서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은 디지털 센서 크기에 따른 차이로 인하여 DSLR의 고감도 촬영사진에 비하여 화질 저하와 노이즈가 생긴다.

장점

스마트폰카메라는 폰에 내장이 되어 있어 언제나 휴대가 가능하고 촬영이 필요할 시 바로 꺼내 찍을수 있다.

폰에 탑재된 파케라는 광학줌(렌즈가 움직이고 배율조정)이 되지는 않는 단렌즈가 이용이 되며, DSLR화각으로 환산하면 일반적으로 28mm에서 35mm의 광각의 화각을 가진다.

컴퓨터와 외부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고도 앱으로 찍은 사진 리터칭 및 편집해서 SNS와 웹상에 올릴수 있다.

그리고 사진 파일의 파일 정보에 촬영일지나 촬영장소의 GPS정보가 자동입력 되므로 스마트폰 내에 파일관리가 편하다.

카메라 기능만 생각한다면 스마트폰에 내장되있는 카메라는 저렴한 비용에 비하여 뛰어난 성능을 가진다.

폰카는 사용하는 렌즈의 크기가 작으며 광각의 화각을 가지므로 접사 촬영에 유리하다. 이미 대부분 폰 사용자들이 이

기능으로 명함과 서류를 가까운 거리에서 스캔하듯이 찍는다.

 

 

Posted by 달달한 초코 니오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