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온한 달빛 ● :: 시찌다 교실의 전개

반응형

 

 

 

시찌다 교실의 전개

 

히로시마에 있는 유아 교실의 개척자로서 시찌다 선생님의 지도 아래, 제 아이를 기른 체험을 살려 3년 전에 출발했습니다.

시찌다 교육의 큰 특징은 우뇌와 좌뇌의 균형 잡힌 교육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밑바닥에 없으면 안되는 것이 아이들에 대한 애정이라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교실도 어미니와 아이,선생님간의 삼위일체의 수업이 되어야 합니다.

 매주 나와서 실천적 학습과 이론을 배우고 집에서 반복해 주는 것입니다.

거기에다 어머니와 아버지의 독자적 방식도 가미하여 애정을 담아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모르는 점은 수업이 끝난뒤 선생님께 질문하거나 어머니 교실에서 더욱 공부합니다.

 

시찌다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 맞춘 프로그램으로서 우뇌교육(플래시 활동, 그림책 읽기 등)과 좌뇌교육(문자으 읽기,쓰기,프린트, 읽기, 작문) 으로

균형잡힌 지적 자극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결과로서 여러가지 형태로 그 능력을 나타내 줍니다.

 예를 들면 1세 8개월 된 다이짱이 있습니다. 다이짱에게는 플래시 카드 1장을 1초동안 빨리 2번쯤 보여주고 기억시켜서 손으로 집어드는 능력을 정착시켜 주었습니다.

 

이밖에 히로시마 교실에서는 자연의 소중함과 노는 마음, 부모와 자녀의 커뮤니케이션을 꾀하는 일도 중요하게 생각해서 어머니회와 어머니 교실을 이용하여 캠프나

파피크닉(감자캐기소풍,딸기 따기 등), 파티, 공부회 모임 등을 하고 있습니다.

여름의 히로시마켄 숲속에서의 캠프는 0세~6세까지의 아이와 부모 70-80명으로 대단히 북적거립니다.

숲속에서의 텐트생활, 취사교실, 자연의 관찰, 자연과 어울려 노는 등의 프로그램은 마음을 여유있게 하고 마음을 넓혀주며, 또한 자연 에너지를 흡수 할 수 있어서 실로

 생기 가 넘칩니다.

 

 큰 시점에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그리고 적극적으로 사물에 대처해가는 힘을 배양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의 교실 전개

 

가능한 한 많은 아이들에게 시찌다 교실을 실시해 가고 싶기에 더욱 교실을 늘려 친숙하게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요망하는 유치원 국민학교부의 전개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시찌다 선생님께 지도받은 우리들 강사진도 더욱 자질을 높여가고 싶습니다.

[출저: 시찌다식 교육은 이점이 다르다 - 시찌다 마꼬또 저서]

 

 

 

반응형
Posted by 니오2
,